하우스 & 콘도 & 타운하우스 

치앙마이에는 두 종류의 숙박 시설이 있습니다. 최소 1일 부터 한달, 6개월, 1년 계약 모든 것이 가능한 콘도와 기본 1년 계약인 하우스와 타운하우스가 있습니다.

콘도 : 태국에서는 콘도 콤플렉스 내에서 개별적으로 소유되는 유닛을 말합니다. 원하는 기간만큼 계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콘도는 일반적으로 시내 중심지, 외곽 등 다양하게 분포 되어 있습니다. 오래되고 가격이 싼 콘도의 경우는 수영장이 없는 곳이 많고, 새 콘도의 경우 숙소에 대부분 헬스장과 수영장 그리고 작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가구와 몇가지 부엌 살림등 부부가 함께 오시는 분들께서 큰 불편함 없어 지내시기 괜찮은 편입니다. 콘도는 건물이 새것 일수록, 시내 중심지에 있을 경우 가격 그리고 방의 갯수와 크기가 클 수록 비쌉니다. 이동 수단이 없고, 2인 이하일때 하우스 보다 콘도가 좋은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우스& 타운 하우스 : 6 개월 이상 거주하기 위해 태국에 오시는 경우, 하우스 또는 타운하우스를 임대하여 여러 편의 시설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헬스장, 수영장 등등). 일반적으로 가구가 완비되어 있으며 부엌의 가전 제품도 마련되어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가족이 함께 오신 분들,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는 경우 콘도에 머물기 보다 이곳에 머무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하우스 (무반)나 타운하우스의 경우 국제 학교나 이중언어 학교처럼 시내 외곽에 위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량이나 기타 운송 수단이 없으면 생활하기 불편합니다.

 

Moban(하우스 단지)은 일반적으로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경비원은 항상 출입구를 지키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주택보다 안전에 대해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뱀이 집에 들어오거나, 창문이 깨지거나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으면 ‘창’이라는 사람을 불러 수리를 의뢰 할 수는 있지만 응급 상황일 경우 경비실의 직원에게 부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놀이터와 수영장을 이웃 사람들과 사용할 때 아이들이 서로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은 보통 2 ~ 5 개의 방이 있습니다. 가격은 대개 12,000 ~ 25,000 정도입니다. 새로운 무반 단지나, 위치가 좋고 크기가 큰 경우의 무반의 경우 가격은 적어도 22,000 바트에서 50,000 바트 이상입니다. 제가 방문한 가장 비싼 곳은 50,000 바트였고 집에는 수영장이 있었습니다.

성이 다른 2자녀 이상일때, 그리고 학교 생활을 1년 이상 계획하실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무반을 선택해서 집을 둘러 보셨습니다. 하우스는 단독 주택의 개념이 있어 이웃과 마주칠 일이 별로 없고, 무반 단지내의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튜터 교사를 구하거나 매반(집 청소나 음식 해주시는 분)을 구하기 용의 하고 이웃과 함께 정보를 교환하여 이용하기 편의 합니다.

(*저희 부부는 콘도를 소유하여 치앙마이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족이 오면 단기간 다른 숙소에 머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쭉 지낼 가족이 커진다면 단연코 하우스나 타운 하우스에 머물기 원합니다.)

This is a topical Condo in Chiang m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