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course 5. 예산 금액
돈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겠지요? 물론 돈 걱정없다면 아무곳이나 좋은 곳으로 잡을 수 있으니 할 많이 없지만,, 제가 여기서 말할려고 하는 돈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 것인지,,, 치앙마이에서 집을 렌트하려면 얼마나 드는 것인지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가장 저렴한 것부터 시작하지요
후웨이께이를 끼고 교통의 중심지면서 가격이 저렴한 스튜디오 콘도를 4,000 – 6,000정도에 충분히 구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우리나라 큰 사이즈 원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혼자나 자녀 한명인 경우, 혹은 부부가 오셨을때 저렴한 가격을 원하시면 원룸 형태의 숙소 가능합니다.
시내 방 1개 거실1개짜리 콘도,,, 골프 치시는 부부나 2명 이하 가족. 숙소 입구에 경비 시스템 24시간 10,000바트에서 12,000에 가능 전 가전제품 포함된 가격입니다.
주택단지 일명 무반이라고 불리는 하우스,, 3명 이상의 가족이나 장기 체류하시는 분들에게 권함 15,000에서 30,000바트가 보통 가격이고, 방이 많은 집이나 큰 정원과 수영장 등을 원할 때는 약 50,000 바트 정도입니다. 타운하우스는 보통 방이 2-3개짜리로 1,2층 복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3,000-18,000정도의 한달 렌트비가 보통입니다. 보통 6개월 이상일때 계약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가구나 냉장고가 다 준비되어 있고, 새로 생겼을 경우 타운하우스안에 수영장이 있는곳도 있습니다. 수영장 이용료는 보통 40-80바트 사이에 매번 비용을 지불하시거나 1년 회원권을 사서 이용하는 경우등 지역마다 좀 다릅니다.
내 예산에 맞춰 가격대비 충분히 만족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봤을때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숙소를 고를 실때는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 추천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치앙마이의 성수기인 12월부터 2월까지는 최성수(닌만쪽 크기나 시설에 비해 많이 비쌉니다. 2만바트 이상~~)기로 단기 숙소가 필요하신 분들은 일찍 예약하셔야 좀더 저렴한 가격에 숙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 최성수기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특별히 예약없이 숙소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단 저렴하고 좋은 숙소를 위해서는 미리미리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앙마이 시내쪽 관광지의 단기 숙소는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가격이 분리되어 명시되어 있습니다. 단기간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있다보니 한달짜리 숙소가 빨리 예약이 끝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루하루 계산으로 1달 숙소비를 지불하게 될 경우 숙박비가 기본 12,000바트 이상 지불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똑같은 방을 똑같은 기간에 렌트하고도 누구는 8천바트에 이용하고 늦게 예약하는 사람은 12,000바트를 아니 그 이상을 지불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한국 커뮤니티 단톡방에 가끔 무반이 단기 계약을 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방이 많은 전원 주택에 살 수 있는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간을 맞추는 것이 많이 힘듭니다. 그리고 단톡방의 멤버가 아닐 경우 이런 정보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치앙마이 카카오톡 단톡방의 인원이 지금 현재 2,249명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단톡방 초대를 원하시는 분들은 메시지나 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