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course 6.
계약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가격 저렴한 콘도를 계약할때는 에이젼시를 낄 필요가 없지만 개인 하우스나 기타 디파짓을 20,000바트 이상 숙소 계약은 에이젼시를 끼고 계약을 하시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단 여기서도 에이젼시는 중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장기로 지낸다고 가정할 경우 콘도나 호텔 리조트를 이용해서 이곳에서 한달 이상 살아보기를 권합니다. 살면서 시내 이곳저곳을 많이 다녀보며 어느쪽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은 지 생각을 충분히 한 다음 이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한달 정도 생활해 보시면 여러 사람들을 만나실테고 그럼 어떤 부동산 업채(태국 에이젼시 혹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곳)가 믿을 수 있는지 대략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달 이상 살았는데도 집 렌트에 대해 믿을 만한 부동산 업체의 정보를  찾지 못하셨다면 저에게 따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럼 2군데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젼시와 연결을 원하지 않고 글을 읽는 분들께 특정 사업체의 정보를 주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드리는 것에 맞지 않아서 이 글에서는 어떠한 업체도 이름을 쓰지 않습니다. )

사실 저도 혼자 여행 왔을때를 제외하고 벌써 3번째 집을 옮겨 지내고 있습니다. 물론 이사 다니는 것이 힘들었지만 각가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이사를 했습니다. 저는 개인 소유의 무반 단지 숙소가 아니었기에 에이젼시를 끼고 계약한 경우는 한건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큰 경우는 꼭 에이젼시를 끼고 하시길 바랍니다. 제 주위의 치앙마이 지인들을 비롯해서 기타 정보를 들은바에 의하면 여러가지 이유로 디파짓을 다 못받고 집을 나온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그런 경우는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또 다시 글을 쓰려고 합니다. (태국인의 한국인 Scam에 대해서)

집을 정했으면 에이젼시와 함께 집을 둘러봐야겠지요 이때 또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층에 수도와 배수 시설 그리고 전기선 등등 꼼꼼히 따지고 1unit 당 지불하게 되는 전기세는 얼마인지, 수돗세는 얼마인지 물세와 전기세 등을 내는 방법, 관리 정도를 모두 꼼꼼하게 기록하여 에이젼시와 함께 꼭 자세히 적어 두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나중에 탈 없이 계약을 잘 종료할 수 있습니다.

좋은 에이젼시는 집 계약이 끝나고 1년동안 생활하면서 계속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좋지 않은 에이젼시는 집 계약서 쓰고 난 후 집주인으로 부터 부동산 비용 1개월치 받고 난 다음 내 할일 다했다는 식으로 주인에게 물어보라는 식으로 일을 떠 넘깁니다. 제 지인의 경우 아는 분이 집 보여준다고 해서 함께 보고 좋다고 했더니 바로 계약서 쓰라고 했답니다. 그런 경우 대부분은 정식 사업체 없는 한국인입니다. 치앙마이의 사업 비자가 돈과 관리 및 여러가지 어려운 관계로 많은 분들이 돈을 벌기에 제한이 많습니다. 해서 정부가 불법으로 여기는 가이드 일을 하거나 소소히 부동산쪽을 연결해 1달 수수료를 받거나 한국인들을 상대로 정착 서비스를 해주고 돈을 벌거나 교육 에이젼시 처럼 커미션을 받고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은 정식 부동산 업체에 하시고, 차량 렌트는 정식 차량 렌트 회사의( 단, 교육의 경우 부모님께서 학교측과 직접 하시면 됩니다. ) 전문가에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정식 부동산 업체는 사무실을 갖추고 있고, 치앙마이 교민 잡지나 무료 책자에 사업채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

단 100퍼센트 확실한 경우 한인 단톡방이나 페이스북 치앙마이 정보란 등의 정보를 이용하셔서 금전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경우 또한 많이 있습니다. 저는 지인의 소개로 차량 렌트를 태국인에게 했습니다. 정식 사업체가 있는 태국사람이라 해서 믿었지만 어느 누구도 그사람이 정식 부동산 업체인지는 실질적으로 확인이 어렵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이 저렴하게 이용했고 추천해 주어서 시험삼아 단기 2개월하고 5일 성수기에 차량을 렌트해서 사용했습니다. 성수기라 다른 한국 업체에서 16,000-18,000바트 비용이었는데 저는 한달 10,000바트에 렌트해서 잘 사용하고 사고 없이 차량 반납했습니다. 참 디파짓 3,000바트도 없었습니다. 사고 나며 3천바트 달라고 했지만 무사고라 딱 렌트 비용만 지불했습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정보는 곧 돈으로 연관됩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큰돈을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미리미리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