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자동차나 오토바이 구입하기

이동수단 구입하기

치앙마이에서 오토바이 사는 방법

당신이 6개월 이상 치앙마이에서 살 계획이라면, 렌트보다는 자신의 소유인 차나 오토바이를 구입하는 것에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서류 작성이나 신청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 소유권에 대해서는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오늘은 오토바이의 소유권임을 보여주는 녹색 카드에 필요한 서류와  신청과정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두가지 옵션으로 오토바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A” 새오토바이 사기, “B” 중고 오토바이 사기

옵션A, 새오토바이

가장 쉬운 방법은 많은 오토바이 샵중에서 새로운 오토바이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 샵에서 소유권에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서 연락해 줍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좀 걸리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 시간동안 샵에서 임시로 주는 서류를 가지고 다니면 됩니다. 샵에서 준비하는 라이센스 번호판 및 녹색 책(태국에서는 오토바이 소유를 증명하기 위한 녹색 책이 있다. 사고 팔때 이 녹색책을 꼭 받아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유를 증명할 방법이 없다. ) 받기 전에 몇일 이나 몇주 걸릴 수 있지만 타고 다니면서 아직 소유권에 대서 이전이 안되어 있어도 그냥 타고 다니는데 아무 문제 없다. 그냥 샵에서 주는 임시 서류는 꼭 가지고 다니고 소유권 이전에 대한 준비가 되어지면 바로 진행하면 된다.

옵션B, 중고 오토바이 구입

오토바이 중고 시장의 물건들은 대부분 태국을 떠날 경우와 보다 큰 오토바이를 구입하면서 기존의 오토바이를 중고 시장에 맡기는 경우입니다..

 

필요 서류

페이지 하단의 아래에 소유권을 양도 할 수있는 위치를 두 곳씩 부여했으며, 필요한 항목을 살펴 보겠습니다. 판매자는 자신의 신분증을 서명 한 사본과 소유권 이전 신청서 및 위임장에 서명 한 사본이있는 한 직접가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매시 필요서류:

구매자는 아래 서류를  Land Transport Office에 가져와야 합니다.

만약 외국인게 구입한다면

 

  • 차량
  • 운송수단 소유권 책자 (오토바이용 그린 북, 자동차용 블루 북)
  • 여권
  • 여권 정보 페이지 및 비자 페이지의 서명 된 사본
  • 출입국 관리 사무소 또는 대사관 (또는 취업 허가증)
  • 판매자가 서명한 신청서 (사무실에 비취되어 있는 양식)
  • 대리인이 귀하와 간단한 판매 계약을 통해 사무실에 출석 할 수 없는 경우 위임장.

태국사람으로 부터 구입하기

  • ID카드앞과 뒤를 하나의 페이지에 복사 해야합니다. (모든 복사 서류는 사인이 필요합니다.)
  • 거주지 증명 서류t (Tabien Baan)
  • 소유 증명 책  오토바이는 녹색, 차는 파랑색

태국 사람의 사인이 들어간 서류 및 복사본

 

 

사무실 방문

  태국의 정부 청사를 방문 할 때 깔끔하게 옷을 입고 방문하는 것이 되도록 좋습니다.  검사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오토바이나 차량을 육로 운송국(Land Transport Office)으로 가지고 가야합니다. 준비하신 모든 서류를 안내 데스크의 담당자에게 주시면, 빠진 서류가 없는지 체크해서 이상이 없을 경우, 다음 과정을 알려주며 어디로 가라고 합니다. 서류를 들고 그곳으로 가면 검사원이 여러분의 오토바이를 체크 해 볼 수있는 검사 영역으로 안내합니다. (세워둔 오토바이를 그곳으로 이동시켜 옮깁니다.)그 후에 정부 기본 보험이 판매되는 육로 운송 사무소 앞에 있는 작은 방으로 가야합니다. 사고가 났을때, 정부가 요구하는 가장 최소한의 사고 보험은 400바트 정도로 아주 저렴합니다. (오토바이의 크기나 년도에 따라 금액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단 보험료를 지불하면, 육로 운송 사무소(Land Transport Office) 가서 다시 서류를 넘겨 줍니다. 이번에는 번호를 받게되며 다음날 다시 방문할 것을 요구하며 영수증을 줍니다. 그 영수증을 가지고 다시 방문하며, 여름분들의 이름이 적힌 소유권 책자를 받게 됩니다. 

다음 날

여러분의 이름이 적힌 소유권 책자를 받으면 먼저, 자신의 이름이 올바르게 기록되어 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자를 받을때 만약 세금에 대한 지불 시기가 가까워 졌다거나 이미 지났다면 그곳 직원으로 부터 세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토바이라면 약 100바트의 세금이, 차량이라면 약 1,500바트(차량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의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오토바이나 차량의 세금 스티커에 대한 지불 기한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태국어로 작성된 달의 이니셜로 표시되므로 몇월인지 읽을 수 없으면 태국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연간 세금 및 구매 보험료를 납부하려면 이 날짜 이전에 이곳 육로 운송 사무소로 다시 돌아와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오토바이나, 차량의 5년(?) 이상일 경우 매 2 년마다 배기 가스를 점검하도록 요청되어지니 그것 또한 함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금 및 보험

세금 납부는 작은 정사각형 카드로 표시되며 자동차의 앞 유리나 오토바이의 몸체에 붙일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찍찍이가 붙어 있지 않으므로 따로 코팅지를 사물실에서 줍니다. 그 스티커를 차량 안쪽에서 유리창에 떨어지지 않게 잘 붙이셔야 합니다. 선택에 따라, 일부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은 오토바이에 찍찍이 상태로 붙이지 않고, 오토바이의 라이트 처럼 오토바이에 부착 할 수 있는 작고 깨끗한 실린더에 세금 카드를 돌돌 말아서 년도가 잘 보이는 쪽으로 넣어서 보관합니다. 이 오토바이용 실린더는 Land Transport Office 주차장의 작은 상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습니다.

교통 경찰 검문소

교통 경찰 체크 포인트는 치앙마이 많은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통 경찰들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세금 납인 카드를 체크 그리고 면허증 및 기타 다른 것들을 살펴봅니다. 오토바이의 경우 면허증 및 세금 스티커 및 헬멧과 보험등 여러가지 소소한 것들을 많이 체크합니다. 교통 경찰의 신호에 따라 차량이나 오토바이가 세워졌다면 그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웃으면서 보여주십니다. 교통 경찰을 대하는 태도는 항상 미소와 존중하는 태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려운 일에 빠져 들 수 있으니 무엇을 원하던 그들이 원하는 서류를 모두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통 경찰이 차량 소유권 책자를 확인할 수 있냐고 물어봤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분들은 소유권 책자를 복사해서 차량이나 오토바이에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도난의 사고가 있을 수 있으니 소유권 책자는 원본을 가지고 다니시지 말고, 꼭 복사본을 가지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차량 구입시 개인 추천

소유권을 이전하려면 Land Transport Office에서 판매자를 만나십시오.

저희 남편은 태국에서 많은 중고 오토바이를 구입하고 되팔기를 했습니다. ( 오토바이 타기가 취미라 여러 크기별 오토바이를 소유했다 팔고 합니다.) 100 % 소유권이 이전 될 것이라고 확신하기 위해 판매자는 운송 사무소에서 이전 절차에 함께 완료하면 현금을 넘기는줍니다. 이것이 저희 신랑의 거래 규칙입니다. 한번은 판매자가 너무 바빴기 때문에 판매자와의 “위임장”을 (여권 복사본이나, 비자 및 운전 면허증의 사진 사본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각 페이지마다 서명했는지 확인했습니다.)받아서 소유권 이전을 마쳤고 그 후 남편이 판매자를 만나 남은 잔금을 치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오토바이 비용을 다 지불하고 소유권 이전을 진행한다면 저희 신랑은 보통 잔금을 남겨두고 소유권이 이전되면 남은 금액을 지불하는 거래를 했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자라는 남편의 거래 스타일에 따라 한번도 문제가 된 적이 없었습니다.

판매자가 함께 소유권 이전을 진행하면 심리적으로 훨씬 편안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자는 이 사실을 알기에 함께 사무실에서 만나 서류 이전을 도와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니 되도록 판매자와 함께 소유권 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그린북 예시 사진 
차량은 블루 북입니다. 

위에 폼은 한국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양식에 대해 주석을 달아놓았습니다. 하지만 서류는 기관에 가셔서 양식에 맞게 다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양식은 항상 변할 수 있고 번역의 용어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