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마이 오토바이 렌트 비용
치앙마이 오토바이 한달 렌트비가 적어도 2,500 ~3,000(작은 스쿠터 사이즈) 정도 되는데, 약 3만바트 짜리 중고 오토바이 구입해서 타고 다니다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팔아도 25,000바트는 받을 수 있으니 2개월 이상 오토바이를 렌트할 생각이라면 오토바이 중고를 구입하는 것을 권한다.
일단 거주지 증명이 되어야 하니 비자있거나 없는 경우는 제외국민신청을 해서 방콕대사관에 거주지 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다. 그리고 태국 면허증이 꼭 있어야 한다.
중고 샵을 알아보거나 주변 사람들한테도 묻고, 페이스북의 중고 오토바이 거래 사이트도 보고 마켓 플레이스도 찾아 정보를 모으는 등 여러곳에서 찾을 수 있다. 나의 경우 신랑의 지인으로 부터 구매했고, 치앙마이 한인 단톡방에 저렴하게 팔았다. 하지만 이런 경우보다 오토바이 중고 판매상에서 구입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그곳에 대한 정보를 몇자 적어 보겠다.
치앙마이 북쪽 미촉 프라자에 오토바이 중고 시장이 있다. 이곳은 판매 가격이 오토바이 마다 전부 붙어 있어 가격 정찰제 처럼 되어 있어 외국인이라고 비싸게 받는것은 아닌지 의심할 필요가 없다. 되 팔것을 생각한다면 가장 많은 오토바이 브랜드의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을 구입하도록 하자 팔때 훨씬 좋은 가격에 빨리 처리할 수 있다.
이곳에서 구매시 좋은 점 한가지고 이전에 대한 서류 및 함께 일을 처리해 준다는 것에 있다.
* 오토바이 구매시 체크 사항
사용기간, 주행거리, 큰 사고 유뮤, 외부 스크래치 및 관리 상태, 타이어 마모, 브레이크 작동, 깜빡이, 라이트, 계기판, 안장 및 내부 수납 공간, 기름통, 페달 등등
*시운전은 필수이고 속도도 80 이상까지 내어 오토바이 떨림 현상은 없는지, 소리가 나는 곳은 없는지, 방지턱 넘어보고 유턴도 해 보아서 전체적으로 부드러워한 한다는것을 명심해야 한다.
*명의 이전 – 세금 납부 및 정부에서 권하는 기본적인 보험금 납부
서류준비 – 오토바이 그린북, 여권사본, 거주지 증명서 그리고 전주인의 신분증 사본 (함께 가서 명의 이전하면 굿굿굿)
( 태국에서 오토바이 탈때 주의 할 점)
- 오토바이 면허증 여부 – 태국 오토바이 면허증 필요 (국제 면허증 소지자?- 신청시 오토바이 유무쪽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오토바이 렌트 샵에서야 대여를 많이 하면 좋은 것이니, 태국 운전 면허증 소지에 대해 검사를 전혀 하지 않는다. 그리고 태국 치앙마이에서는 아주 많은 곳에서 면허증 검사를 위해 차량이나 오토바이를 세우고 단속을 하기 때문에 벌금 500바트를 내고 싶지 않으면 꼭 면허증이 필요하다.
2. 헬멧 착용하기 – 헬멧 미착용의 경우 400바트의 벌금이 있는데, 벌금을 떠나 너의 안전한 여행과 연관이 많기 때문에 헬멧은 꼭 착용하도록 한다. 헬맷에도 풀 헬멧이 있고, 에그 쉘이라는 것도 있는데 사고가 나면 심하게 다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턱과 얼굴 전체 그리고 목도 좀 보호가 되는 풀 헬멧을 이용하자
3. 오토바이 세금 납부 및 보험갱신 – 오토바이 세금의 경우 다른 어떤 나라들보다 저렴한 편이고 보험의 경우 정부에서 기본적으로 받는 것인데 금액은 지역에 따라 오토바이의 종류 및 cc에 따라 다르다. 나의 경우 150cc 오토바이로 첫번째 갱신이었는데 세금은 100바트 보험은 433바트 (2019.6월에 납부) 돈이 들었다.
보험 갱신한 종이는 오토바이 좌석 밑 수납 공간에 그린북 소유 복사본과 함께 보험 영수증을 보관하도록 하고 세금을 낸 후 받은 스티커는 오토바이에서 잘 보이는 쪽에 붙여 놓아야 경찰의 단속이 바로 보여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