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렌트는 태국의 운송 수단중 저렴하면서 어디서나 쉽게 빌릴 수 있습니다.
태국에서 오토바이를 대여하거나 대여하려는 여행자는 선택할 수있는 장소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휴양지, 배낭 여행객 호스텔 및 월간 숙박 장소 중 하나는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가지고 있거나 전화 한통에 쉽게 오토바이를 대여할 수 있게 됩니다. 태국은 세계에서 오토바이를 타기에 가장 위험한 장소 중 하나로 여겨지지만 오토바이나 스쿠터를 빌리는 것은 여러분들의 여행이나 한달살기에 아주 편리함과 자유 그리고 비용 절약이라는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오토바이를 대여할 수 있는 곳
태국의 거의 모든 마을, 도시, 섬 또는 숙박 시설 유형은 스쿠터를 빌릴 수있는 곳이 있으며, 여행사 및 거리 상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장소들 각각에서 모터 바이크의 가격과 품질은 임대 기간 동안의 유지 관리에 대한 기준과 다를 것입니다.
주요 호텔이나 리조트에 있는 경우 오토바이의 품질에 대해 높은 수준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많은 서양인이 운영하는 더 작은 리조트는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운송수단을 제공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당신이 오토바이 대여 상점을 걸어 다니거나 찾아 갈 것을 결정했다면 (또는해야 할 필요가있는 경우)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대여점은 여러분들의 안전을 염려하는 오토바이 임대 사업가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아래에 나열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사용할 수있는 것이 없다면 다른 곳을 가셔서 오토바이를 렌트하시기 바랍니다.
1) 직원이나 사장이 영어를 할 수없는 오토바이 렌트 사업장은 피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충분한 설명을 들어야 할 보험 조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거나 여러분들이 사고가 났을때, 도움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말은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오토바이 사고라던지, 여러 기타 이유로 도움이 필요할 때 오토바이 렌트 사업장으로 부터 아무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누가에게 연락을 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말 막막하고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할지 몰라 두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2) 디파짓, 렌트 비용, 보험 혜택 및 정보
디파짓(보증금)– 렌트 업체에서는 디파짓 개념으로 여권을 원하거나 현금 3000-5000 바트와 함께 여권 복사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권을 업체에게 맡기는 경우는 혹시 일어날 수 있는 도난 사고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절대 권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권 사본과 함께 꼭 현찰을 디파짓으로 걸고 오토바이를 돌여줄때 디파짓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여권은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이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비용 -오토바이 렌트 회사는 보통 하루 임대 할 때 24 시간마다 요금을 청구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스쿠터의 경우 하루 200바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오토바이의 cc(엔진 크기)에 따라 그리고 킬로수가 적은 오토바이 일수록 값이 비싸고, 인기 있는 모델이 좀더 비쌉니다.
일부 업체는 1주일 이상 렌트를 하는 경우, 할인을 제공하며 한달에 대한 오토바이 렌트 비용은 2500~3500바트가 대부분입니다. 한달 이상의 경우 보다 좋은 오토바이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니 한달 이상은 한군데에서 제공하는 오토바이 모델을 바로 선택하지 마시고 다른 곳과 비교하여 좀더 킬로수가 적고, CC(엔진의 크기)가 크고, 외관이 깨끗한 오토바이를 렌트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항 : 특히 성수기에는 렌트한 날이 하루가 되는 곳이 많이 늘어납니다. 시간에 관해 명확하게 사업장으로 부터 설명 들으시기 바랍니다.
자동 오토바이 – (120 바트 – 250 바트 / 일, 2500 바트 – 3500 바트/ 한달)
반자동 오토바이 – (120 바트 – 250 바트 / 일, 2500 바트 – 3000 바트/한달)
오프로드 오토바이 – (600-1000 바트 / 일, 6000 바트 – 10,000 바트/한달)
*오래된 오토바이는 – 최신 스쿠터보다 한 달에 500 바트정도 적습니다.
보험 비용 및 혜택 – 1일 보험료는 오토바이의 종류나 가격등에 따라 20-200 바트 (대여 기간에 따라 저렴해짐)에 대한 손해 보험을 제공하며, 최소한의 추가 수수료를 지불하도로 요구 되어집니다. 그러나 사고가 났을때, 오토바이를 임대한 곳에서 여러분들이 수리비를 지불하도록 요구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이 태국을 떠난 다음 보험금을 청구하는 듯 나쁜 피해 사례가 있으니 오토바이를 렌트하지전 사고가 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보험금 청구는 얼마만에 이루어 지는지에 대한 정보를 묻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토바이를 타다가 사고를 냈거나, 사고를 당했을때 렌트 업체에서 여러분들이게 먼저 수리비 및 병원비에 대한 비용을 요구하고 나중에 보험 청구를 해준다고 하면서 35,000-60,000 바트의 추가 비용을 고객들에게 떠 넘기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오시는 경우, 선지불 후 청구의 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제대로 돈을 돌려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사고시 선지불 없이 전액 보장되어 나중에 다시 청구 할 필요가 없는 보험으로 제공되는 오토바이를 렌트하시기 바랍니다.
* 사고나, 고장이 발생한 경우 회사의 이름과 번호로 연락을 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연락처를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3) 안전 점검 및 점검
출발하기 전에 오토바이를 철저히 점검하십시오. 렌트카 업체는 일반적으로 오토바이를 가져와 고객들에게 대충 설명하면서 직원 스스로 체크를 하며 나중에 고객의 사인을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계약서에 사인하기 전에 오토바이 상태에 대해 꼼꼼히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 두시기 바랍니다. 찌그러짐과 흠집 및 손상 목록을 작성합니다. 서명하려고하는 계약서가 중요 조건으로 작용하므로 사고 났을때를 대비해 미리미리 꼼꼼히 체크 하셔야 합니다. 추가 표시가 있는 경우 이 비용이 추가로 부과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체크 리스트
1. 오토바이에 외관 손상이 있는지 검사하고 휴대 전화로 사진 찍기
2. 자전거에 앉아서 위아래로 움직여 보며, 서스펜션(스프링)이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3. 거울이 조정되는지 확인하고 뒤를 잘 볼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 태국 사람들은 오토바이를 탈때 거의 뒤를 잘 보지 않기 때문에 업체 직원들이 고장에 대한 수리를 미뤄 두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오토바이에 앉아 크기의 편안함을 확인하십시오 (무릎이 닿거나 불편함을 느끼면 안됩니다)
5. 오토바이를 타고 브레이크를 테스트합니다 (앞, 뒤 모두 브레이크를 확인하십시오)
6. 가속을 확인하십시오 – 부드럽게 속도가 얼마나 빨리 오르는지 알아야 합니다.
7. 타이어가 두꺼운 오토바이를 선택하십시오 – 얇은 타이어와 자갈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8. 헬멧 – 머리와 함께 얼굴 커버가 가능한 헬멧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착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