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마이에서 한달 생활비 내역
나의 인생, 나의 하루
많은 분들께서 치앙마이 물가나 한달 생활비 내역을 질문하셨습니다. 모두 각자 쓰기 나름인
생활비에 대해 어떻게 정보를 바르게 전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로컬 시장과 대형 매장에서 구입하는 물건 가격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소비 형태는 극히 개인적인 성향이라 대략적인 생활비를 각자 적용하여 계산해 보시면 될것입니다.

심은화 , chiangmai life
치앙마이 한달 비용을 참 많이들 물어보세요.
한달 생활비가 얼마정도 드나요?
얼마를 들고 가야 하나요? ( 그런데 비용이 얼마나 들지? )
동남아의 물가는 얼마나 싸나요?
굉장히 어려운 질문입니다. 모든 분들이 각자 생각하는 예산이 있으시지요. 숙소를 15만원짜리에 머물수도 있고, 1백만원하는 숙소를 원하 실수도 있구요. 음식 비교를 해 보면 길거리 음식과 멋진 레스토랑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집니다. 또 일반 교통수단 썽테우, 그랩, 버스를 타고 다니는 것과 차량 렌트나 오토바이를 이용해서 다니시면 한달 비용이 많이 달라집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해오시는 거라 비디오로 만들어 보여드리면 치앙마이 물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고 본인의 예산에 맞게 필요한 것은 추가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외하면 각자 자신의 예산이 예상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치앙마이 물가의 예 (아래 비디오에 보다 많은 정보가 제작되어 있습니다. 꼭 비디오를 참고 하세요)
저희 부부의 치앙마이 생활비 예산
저희는 부부가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최고 얼마? 최저 얼마? 이렇게 목표 금액을 두고 생활하지는 않았습니다. 대략적으로 1년 예산이 있는데, 최근 두 달 동안은 지출이 많았습니다. 첫달은 호주에 다녀 온다고 평소보다 지출이 많았고 지난달은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오토바이 여행으로,장거리 오토바이 여행 준비하고 돈을 쓰다보니 한달 평균 비용을 훨씬 초과해서 이번달 주말 여행은 한번으로 줄였습니다. 평소에는 치앙마이 인근 오토바이 여행을 자주 다닙니다. 하지만 이번달은 장기 오토바이 여행에서 돌아온 길이라 그런 짧은 여행은 다음으로 미뤄두고 한달 치앙마이 생활 비용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일상 생활의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했습니다. 대략 백오십만원 비용으로 한달 살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금액을 맞추기 위해 일부로 물건을 사거나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예상 비용보다 넘게 될것 같아 사야할 것들을 사지 않는 그런 행동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부부의 치앙마이 생활 모습
우리 부부 두 명이 치앙마이에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앞으로의 생활 모습을 비디오로 찍어서 여러분들께 자세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 말 – 9월 말까지 촬영한 비디오입니다. 시장의 물가는 그때그때 조금씩 달라집니다. 대략적으로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물건의 가격과 킬로그램을 함께 올렸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한국 식품의 가격이나 현지에서 필요한 물건들의 가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 한 달동안 어떤 생활을 할 수 있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숙박비와 차량 렌트비를 시작으로 식료품비와 외식비, 인터넷을 포함 모든 필요한 지출에 대한 비용을 함께 기록하고 촬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한달 지출 금액을 확인해 볼까요?
차량 렌트, 숙소, 숙소 인터넷, 크로스핏 운동, 핸폰 인터넷,식료품,외식, 커피숍, 전기료, 물세 등등 총 지출 비용이 46,561바트로 대략 160만원 정도의 지출이 발생했습니다.
차량 렌트비 -15,000
숙소 비용 -12,000
위의 두 가지의 경우, 저희 부부는 콘도와 차량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 비용이 지출된것은 아닙니다. 한달 생활비에 대해 비디오를 찍을때 기준이 있어야 했기에 저희가 머물고 있는 숙소나 차량을 한 달 렌트비로 환산하여 예측 한 것입니다.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태국 1년 보험과 넥플렉스 비용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지출이었기에 비포함 내역으로 넣었습니다. 각자 이런 비용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 비용도 저희처럼 계획에 추가하여 생활비를 계산해 보세요.
(예상못한 지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세이브된 비용 )
눈에 티가 들어간 것 같은데, 이것저것 해봐도 계속 불편했어요. 할 수 없이 병원을 찾았지만 가지고 있는 보험 적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티 하나 빼는데 1530바트(한화 약 5만원정도)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돈이 이 정도로 지출될 줄 알았으면 그냥 병원을 찾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볼것을…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지출이 생기게 되네요. 그래도 눈에 있던 티끌을 뺐더니 이제 좀 살 것 같습니다.
큰 오토바이 점검 – 5,010바트 써비스 가격
장거리 동남아 여행을 마치고 오토바이 점검이 필요하게 되어 개인이 운영하는 곳에서 서비스를 마끼고 청소하는 곳에 맡겨 깨끗하게 진흙을 틀어낸 비용이 기름값과 더해져서 위의 글 처럼 가격이 형성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목록에서 뺄까 생각도 했지만 어차피 살아가는 모습은 다 다르고 각자 예산에 맞게 계산하실때 불필요한 부분은 빼시라는 의미에서 저희의 지출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지인으로부터 세라믹 그릇 도매점을 알게되어 생각지도 못한 일정으로 치앙마이를 떠나 람팡 근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손님들이 올 경우를 대비해서 계획보다 더 많은 그릇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집안 데코레이션에 필요한 물건들도 몇 가지 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도매 가격이었기에 충동 구매였지만 비용을 그치자면 그리 큰 돈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으로 가지고 갈 그릇들이 많아서 한달 생활비에서는 이 비용을 제외했습니다.
지난번 한국에서 가지고 온 음식들을 나눠줘서 고맙다고 커피값과 저녁 식사 비용을 지인이 지불해서 저희 생활비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한달 비용에 대한 처음 5일간의 지출 내역
첫째날
과일쥬스 40바트
아보카도 40바트
신랑 커피 55바트
로얄 프로젝트샵 쇼핑 700바트
맛사지 700바트
항동쪽 로얄 프로젝트 샵에서 과일과 야채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고 인근 마사지 샵에서 저는 2시간, 신랑은 1시간 마사지를 받았습니다. 비용은 3시간 마시지 600바트와 팁 100바트, 총 700바트를 지출했습니다. 저를 기다리는 시간 동안 신랑이 커피숍에서 라떼 한잔을 마셔서 오늘 하루 지출 비용은 1,455바트입니다.
둘째날
지인들과 커피 325 바트
크로스핏 운동 6,000바트
크로스핏이라는 운동 프로그램이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습니다. 장거리 트래킹 준비를 위해 헬스장을 알아보다 크로스핏을 알게되어 약 3년 전부터 치앙마이에서 지내는 동안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달 비용이 일인 3,000바트로, 신랑과 저의 크로스핏 운동 가격은 6,000바트입니다.
우연한 인연으로 식사를 대접 받아 맛있게 먹고, 저희는 도이창 커피를 추천드리며 커피숍에서 325바트 음료(커피 4잔)를 마셨습니다.
셋째날
점심 (외식) 405바트
커피 50바트
숙소 물배달 서비스 135바트
브런치로 유명한 스퀘어 쪽에 있는 한 레스토랑을 찾아 지인과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비가 부슬부슬 내려 운치가 좋았습니다. 화요일 아침 숙소에 물차가 배달 옵니다. 플라스틱 물통과 유리병 물병 상자로 3박스135바트 일주일치 물을 배달 받습니다. 한국인 지인을 만나 점심을 먹고 2인 식비를 지출했습니다. 그 시간동안 신랑은 커피숍에서 50바트 라떼를 마시며, 오토바이 장거리 여행 후기에 대한 글을 홈페이지 올리는 작업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넷째날
오토바이 주유 120바트
핸드폰 크레디트 200바트
영화관람 800바트
독일 뷔페 점심 440바트
혼다 150 작은 오토바이에 기름을 넣고 AIS에서 핸드폰 충전을 200바트 했습니다. 점심시간 독일 친구 부부와 독일 뷔페 레스토랑에서 맛있게 점심을 먹고, 수요일 영화 관람을 2인 800바트 지출했습니다.
다섯째
점심 70바트
커피100바트
신랑은 집에 인터넷이 있지만 커피숍에서 홈페이지 작업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집중도 잘되고 글을 쓴다든지 비디오 편집을 하는데, 시원한 바람(?)을 느끼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면서 소소한 작업을 하는 것을 즐깁니다. 이렇게 신랑의 하루는 간단하면서도 편안한 일상을 치앙마이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생활비에 대한 예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분들의 생활 방식이나 소비 성향은 각자 다릅니다. 저희가 구매하는 물건이나 상품등으로 현지 물가를 어느 정도 예상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더불어 각자의 예산에 따라 어떠한 소비를 할 수 있을지 이 비디오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9월 한달간 30일 기준으로 실질적으로 우리 부부의 지출을 치앙마이 물가와 함게 보여드리는 비디오입니다. 환율이나 기타 시즌으로 가격이 크게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치앙마이 생활 숙소
이곳은 제가 예전에 머물렀던 장소입니다. 이 숙소는 신랑 소유의 아파트인데, 가끔 지인들이 방문하는 관계로 내부 인테리어를 해서 게스트 룸으로 사용하는 곳입니다. 이 아파트의 다른 층에 저희들의 콘도가 따로 있습니다. 저희가 지금 살고있는 곳은 한 달 렌트비가 12,000바트로 그 전 주인이 렌트를 놓았다가 신랑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태국 아파트를 나란히 두 채 구입해서 한 집으로 인테리어 한 곳입니다.

지인들이 쉬는 공간 마련
이제 여러분들은 많은 치앙마이의 물가를 눈으로 보셨을겁니다. 치앙마이에서 얼마가 필요한지 대충 예상할 수 있으실겁니다. 음식과, 숙소, 커피와 교통비 등이 크게 차지하지요. 그 금액이 예상된다면 한달의 비용이 예상되실겁니다. 이 7일간의 생활 모습에서 여러분들이 계획하시는 비용이 예측이 가능할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도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만약 한국 식당을 자주 이용하신다면 식비 부분의 비용을 2배 이상 추가 하셔야 합니다. 저의 일주일 생활이 여러분의 모습과 어떻게 매치가 되었나요? 앞으로 3주의 일상을 또 보여드린다면 아마도 반복되는 많은 것들이 있을겁니다.
여러분들의 예산은 얼마인가요?
아마 어떤분들은 많은 것들이 필요없는 부분이 많다고 하실 수도 있고, 어떤 분들에게는 너무 저렴한 예산으로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치앙마이에서 생활할때, 저와는 다른 지출 내역이 존재 할 것입니다. 저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물어보는 한달살기의 비용에 대해 제 경우를 비추어 여러분들 각자의 예산을 산출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한 것입니다.
처음 도입부분 3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인 ‘얼마가 필요할까?’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번 비디오가 여러분의 여행 비용 예산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한달 생활비도 간단하게 공유해주세요.
다른분들께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블로그
0개의 댓글